[목적] 이 규정은 사단법인 국학연구소가 발행하는 학술지에 대한 논문투고와 심사 등의 편찬 절차를 분명히 함으로써 연구소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, 학술지에 수록되는 논문의 수준을 높여, 사단법인 국학연구소의 위상을 고양함을 목적으로 한다.

[학술지명칭] 사단법인 국학연구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의 명칭은 한글로 "국학연구", 영문으로 Journal of the Institute of Koreanology 라고 한다.

[발간회수] 논문집은 6월과 12월 연 2회 발간함을 원칙으로 하며, 필요한 경우 늘려 발행할 수 있다.

[게재내용] 학술지에 게재할 수 있는 글은 다음과 같다.
  ① 논문
  ② 서평
  ③ 자료소개, 연구동향 및 학술정보, 논단
  ④ 기타 학술 및 학회 활동 등에 관한 내용

[투고규정]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규정을 준수해 야 한다.
  ① 게재자격 : 학술지에 게재하려고 신청하는 논문은 미발표된 것이어야 하며, 동일시기에 같은 논문을 다른 학술지에 게재 신청할 수 없다.
  ② 주제 : 『국학연구』에 게재되는 원고는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우리 민족 문학·역사·철학에 연관된 내용으로 한다.
  ③ 작성 : 게재하려는 논문의 작성은 논문작성방침에 따른다.
  ④ 분량 : 200자원고지 150매 내외로 하며, 원고작성은 A4용지로 다음과 같은 규격을 준수해야 한다.

왼쪽여백: 20 오른쪽여백: 20 윗쪽여백: 25 아랫쪽여백: 25
자간간격: 0 줄간간격: 170 글자크기: 10 들여쓰기 : 2

  ⑤ 제출요령 : 투고시에는 출력된 원고 3부와 디스켓 1매를 제출해야 한다. (다만, 원고 디스켓을 대신하여 E-mail로 전송할 수 있다.)
  ⑥ 제출시한 : 학술지에 실릴 원고의 제출 마감일은 6월 발간 학술지의 경우 3월 31일, 12월 발간 학술지의 경우 9월 30일로 한다.
  ⑦ 영문제출 : 논문 제출시에는 게재하려는 논문의 영문초록(원고지 20매 내외, 필자명과 논제의 영문 포함)도 함께 제출해야 한다.

[투고문심사]
  ① 심사주체 : 투고문의 심사는 편집위원회에서 행한다.
  ② 심사절차 :
  - 논문 : 주제·내용·형식·분량 등의 적합성을 검토하는 1차심사와 외부심사위원이 연구의 독창성, 논지의 정확성, 자료활용의 타당성, 학계의 기여도 등을 감안하여 작성한 논문심사보고서를 참조하여 결정하는 2차심사를 행한다.
  - 논문 이외의 글은 1차심사에 한한다.

[1차심사] 편집위원회에 참석한 전 편집위원이 심사위원이 되어 1차 심사를 행한다. 1차 심사의 통과 여부는 출석 편집위원(심사위원) 과반수 이상의 찬성으로 결정한다.

[외부심사위원] 편집위원회가 위촉한 외부심사위원은 논문심사보고서를 작성하여 제출한다.
  ① 구성 : 외부심사위원은 해당분야 전문가 2인으로 한다.
  ② 자격 : 박사학위 소지자를 원칙으로 한다.
  ③ 위촉 : 심사위원의 위촉사실은 공개하지 않는다.

[논문심사보고서]
  ① 심사기준 : 외부심사위원은 <별지양식 1>과 같이 연구의 독창성·논지의 정확성·자료활용의 타당성·학계의 기여도에 입각하여 논문의 수준을 판정한다.
  ② 판정등급 : A(우수, 90점 이상), B(부분 수정, 80점 이상), C(전체 수정, 70점 이상), D(게재 불가, 70점 미만)
  ③ 부분수정·근본수정·게재불가의 판정을 내렸을 경우, 심사위원은 그 이유를 반드시 명시하여야 한다.
심사위원은 심사의뢰를 받은 후 15일 이내에 논문심사보고서를 편집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한다.

[논문게재여부 판정] 편집위원회는 외부심사위원의 논문심사보고서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판정한다.

심사등급

판정

심사위원 갑

심사위원 을

A
A

게  재

A
B

수정 후 게재

B
B

수정 후 게재

A
C

새로운 심사위원 위촉
그 심사결과로 판단

A
D

새로운 심사위원 위촉
그 심사결과로 판단

B
C

수정 후 재심사

B
D

수정 후 재심사

C
C

수정 후 재심사

C
D

게재 불가

D
D

게재 불가

[논문의 수정] 논문심사결과에 따라, 학회에서 수정요청을 할 경우, 투고자는 정해진 기간 안에 수정하여 다시 제출해야 한다. 정해진 기간 안에 응답이 없을 경우, 게재신청을 철회한 것으로 간주한다.

[논문심사 이의신청] 투고자는 논문심사결과에 불응할 경우, 납득할 만한 반론을 제시하며 재심을 요청할 수 있다.

[논문재심사] 편집위원회는 투고자가 납득할 만한 이유를 제시했을 경우, 새로운 심사위원 2명을 선정하여 투고문을 재심사해야 한다.